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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박혜성 기자 = 르노삼성자동차가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도미닉 시뇨라 대표이사가 직접 연사로 나서 르노삼성의 올해 판매 목표와 미래 전략을 발표했다. 르노삼성차는 올해 소형 해치백 클리오와 상용차를 국내에 도입할 예정이다.

르노삼성차는 작년 내수 10만537대, 수출 17만6271대로 총 27만6,808대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완성차 업계 중에선 가장 낮은 기록이지만, 르노삼성차의 전년 판매량에 비해선 7.6% 증가했다. 특히, 수출량은 지금까지 최고 기록이었던 2015년 14만9,066대보다 18.3% 증가해 역대 최고 수출 기록을 경신한 바 있다.

시뇨라 사장은 르노삼성차의 올해 목표도 작년과 같이 내수 10만대, 수출 17만대 등 총 27만대로 잡았다. 그는 "작년은 전년 대비 판매가 줄었지만, 연간 평균 판매치는 상화했다"면서 "우리에게는 좋은 차들이 있으니 충분히 올해 목표 달성 가능하다고 본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목표 달성을 위해 제품뿐 아니라 영업, AS, 신차 도입 등 전반적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시뇨라 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고객'이라는 말을 수 차례 강조했다. 그는 "올해 르노삼성자동차 사업 목표와 중장기 비전 달성 동력은 결국 고객"이라며 "더 많은 고객의 목소리를 더 가까이서 듣고 제품과 마케팅 활동에 빠르게 반영해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객 인도 이후에도 품질유지와 고객안전에 책임감을 갖고, 더욱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서비스 개선과 함께 고객 접점을 더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뇨라 사장은 르노그룹의 중기전략 '드라이브 더 퓨처(Drive the Future 2022)'를 주축으로, 그룹의 목표인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 지속적 성장'을 함께 실현하겠다는 방침도 공개했다. 이를 위한 주요 추진 과제로 '고객을 위한 가치 추구', '트렌드를 선도하는 제품 출시', '다함께 즐기는 혁신', '임직원의 자긍심 고취', '지속가능한 경쟁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르노삼성차는 얼라이언스 차원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함은 물론,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다양한 국내 업체와의 협업도 더욱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내에 디자인 센터, 기술연구소, 생산공장 등 완성차 제작에 필요한 모든 기반을 갖추고 있는 점을 적극 활용해 시장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속도와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배터리 산업과 통신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국내 시장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친환경자동차, 커넥티드카 개발에도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르노삼성자동차 CEO 신년 기자간담회르노삼성자동차 CEO 신년 기자간담회_도미닉시뇨라 사장(가운데) 1.jpg

작년 도입이 무산된 클리오 출시도 올해 추진된다. 시뇨라 사장은 "클리오가 유럽에서도 인기가 좋아 국내 출시가 조금 늦어졌다"며 "하지만, 빠른 출시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한국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연중에 클리오를 출시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 시장에 기여할 수있는 방향으로 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르노삼성은 국내 처음 선보이는 '경상용차(Light Commercial Vehicle, LCV)'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시뇨라 사장은 "얼라이언스는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어 라인업이 우수하다"며 "트위지를 비롯해 EV 밴을 출시, 국내 시장에 없던 상용차 트렌드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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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삼성차는 올해 클리오와 전기 밴 등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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