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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카미디어】 고정식 기자 = 2017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개막전이 열린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김영식 GM코리아 캐딜락 총괄 대표를 만났다. 캐딜락은 슈퍼레이스 캐딜락 6000클래스에 네이밍 스폰서 및 카울(차체)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김영식 대표는 캐딜락의 국내 라인업 확대와 소형 SUV 도입, 다음 세대 에스컬레이드 디젤 모델 출시 가능성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대답했다. 아래는 김영식 대표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Q. 캐딜락의 대형 SUV, 에스컬레이드 판매를 중단했다가 이번에 다시 투입했다. 어떤 의미인가?
A. SUV 시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가족’의 가치를 점차 중시하게 되며 SUV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SUV 또한 단조로움을 벗어나 소형부터 대형까지 자신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이 소개되고 있다. 캐딜락은 작년 XT5라는 중형 SUV를 소개했다. 올해는 캐딜락의 상징적인 대형 SUV 에스컬레이드를 소개했다. 캐딜락은 이 밖에 SUV 라인업까지 확장할 것이다. XT4, XT5, XT6에서 에스컬레이드로 이어지는 총 5종 이상의 SUV 라인업을 구축할 것이다. 기대해도 좋다.


Q. 국내 서비스 네트워크 확충 계획이 있는가?
A. 서비스 네트워크 확충의 최종 목적은 고객들이 근거리에서 더 편안한 서비스를 받는 것이다. 현재 캐딜락의 서비스 네트워크가 적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캐딜락은 프리미엄 브랜드다. 프리미엄 브랜드가 갑자기 세를 확장하는 것을 고객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일지는 의문이다. 현재 캐딜락은 12개의 전시장과 19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다. 특히, 서비스센터는 숫자를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신경 쓸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 확장은 딜러들의 수익성과 함께 가야 한다. 딜러들이 수익을 충분히 내야 더 좋은 프로그램을 선보일 수 있다.


Q. 프리미엄 브랜드에게 인증 중고차 사업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A. 맞는 이야기다. 캐딜락이 추구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인증 중고차 사업은 확실히 필요하다. 인증 중고차 사업을 실시한다는 것은 고객과의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이다. 앞으로 양질의 중고차를 통해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신차부터 중고차까지 더 다양한 옵션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해 더 많은 분들이 캐딜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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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판매량이 올라가고 있다. 올해 판매량은 어떨 것 같은가? 특별히 준비 한 게 있는가?
A. 2013년부터 캐딜락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작년에 4개 차종을 출시했다. 프리미엄 브랜드로써 시장에 주는 메시지는 질 좋은 상품을 바탕으로 성장하겠다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캐딜락은 아직 작은 규모의 조직이다. 그러나 부임 이후 마케팅 조직을 개편하며 본격적인 역량 강화에 들어섰다. 슈퍼레이스 참여뿐만 아니라 럭셔리 브랜드로써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브랜드 활동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쯤이면 놀라운 행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항상 캐딜락을 믿고 선택해 주신 부분에 대해 어떻게 보답해 드릴 수 있을지 고민한다. 다음 행사에서는 적극적으로 고객들을 초청할 예정이다. 달라진 캐딜락을 기대해 주기 바란다.


Q. 이번에 공개한 에스컬레이드가 붐을 일으켰다. 작년에 비해 판매량이 얼마나 오를 것으로 기대하는가?
A. 목표는 항상 높은 곳을 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몇 대를 팔겠다’라기 보다 올해는 역대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자리도 2로 바뀌어 작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다.


Q. 국내 라인업을 강화할 예정이 있는가?
A. 국내에서 미국 브랜드가 고전하는 이유는 디젤 위주로의 급격한 변화라고 생각한다. 가솔린 중심의 미국 브랜드가 설 자리가 작다. 그러나 현재는 시장이 커지며 다양한 파워 트레인을 찾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라인업 강화는 필수가 됐다. 이미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차, 전기차 등의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개발 중이다. 또한 커넥티드 카, 무인자동차 등 기술 발전에 발맞춰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Q. 디젤엔진을 탑재한 에스컬레이드 계획이 있는가?
A.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희도 디젤 라인업이 생긴다. 에스컬레이드 디젤의 경우 현재까지는 계획이 있다고 말씀을 드린다. 아마 차세대 에스컬레이드에서는 휘발유 엔진뿐만 아니라 디젤엔진도 보실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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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현재 국내 시장 크기를 미국과 비교하면 1,800만대에 달하는 미국의 10분의 1 정도다. 그러나 캐딜락의 판매량은 25분의 1까지 떨어진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미국은 법규상 노옵션에서 풀옵션 차량까지 매우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그러나 국내 고객들은 상대적으로 풀옵션을 지향한다. 실제로 동일한 옵션인 모델의 가격을 미국과 비교하면 미국보다 훨씬 싸다. 국내 고객들은 캐딜락의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고까지 말한다. 프로모션으로 판매대수를 억지로 끌어올리기 보다는 브랜드 저변 확대 및 가격경쟁력을 갖춘 질 좋은 차량을 선보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앞으로도 고객들이 인정 할만한 낮은 가격을 밀고 갈 예정이다.


Q. 슈퍼레이스에 네이밍 스폰서와 바디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캐딜락이 직접 레이싱 팀을 운영할 계획은 없나? 레이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레이싱은 세계 4대 스포츠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떤 브랜드는 레이싱을 하기 위해 차를 판다고 말할 정도로 열정을 쏟는다. 그러나 한국은 세계 5대 자동차 시장임에도 레이싱 문화가 확산되지 않아 아쉽다. 앞으로 레이싱 분야에 대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Q. 매년 열리는 캐딜락 익스피리언스는 실제 고객 입장에서 캐딜락을 체험하는 가장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고객들에게 좀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의향은 없나?
A. 캐딜락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을 위한 캐딜락 익스피리언스 행사를 준비해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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