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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미디어】 박혜성 기자 = 한국지엠과 지엠 코리아가 다카타 에어백 리콜을 실시한다. 위험성이 밝혀지지 않았다며 리콜을 미뤄왔지만, 정부의 계속된 요구로 결국 리콜을 시행하기로 했다. 대상은 2개 차종 712대다.

다카타 에어백은 팽창할 때 금속 파편이 튀어나와 승객을 다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전 세계적으로 논란이 됐다. 지난 2014년 10월 플로리다주에서 발생한 에어백 파편 사망 사건을 수사하면서 미국 정부가 처음으로 결함 사실을 밝혀냈고, 이후 다카타는 막대한 벌금과 리콜로 인한 빚을 탕감하지 못하고 파산했다.

우리나라에선 2016년 6월 국토교통부가 다카타 에어백 장착 차량에 대한 리콜을 요구했고, 대부분 업체는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하지만, 한국지엠과 지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는 아직 자사 차량에서 다카타 에어백 관련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고, 본사 내부 조사가 진행 중이라는 등 이유로 리콜에 불응해왔다. 이후 국토부는 본사 임원 면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리콜을 요구했고, 결국 한국지엠과 지엠 코리아는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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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대상은 사브 9-3(2005년 7월 4일~2008년 9월 29일 제작) 562대, 사브 9-5(2005년 12월 15일~2008년 9월 30일 제작) 150대 등 712대다. 이들 차량은 5월 28일부터 지엠 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에어백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라세티 프리미어 등 5개 차종은 개선된 에어백이 확보되는 대로 단계적 리콜이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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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지엠 코리아와는 별개로, 앞서 리콜을 결정한 포드 머스탱(2005년 2월 1일~2008년 12월 10일 제작) 316대도 5월 18일부터 리콜을 실시한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에어백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제작사들은 리콜 대상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릴 예정이다. 이미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제조사로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자동차 및 건설기계 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 결함 사항을 확인 할 수 있다.

'리콜'은 자동차 회사가 제품의 문제점을 발견한 경우 이를 널리 알리고 고쳐주는 소비자 보호 제도다. 자동차 회사가 자사의 차의 결함을 먼저 감지해 국토부에 자발적으로 신고 후 수리를 진행하는 '자발적 리콜'이 일반적이지만, 소비자의 신고 및 공익 제보 등에 의해 정부가 자동차 회사에 리콜을 요청하는 '강제 리콜'도 있다. 2017년 6월 차량제작결함 5건에 대해 진행된 현대·기아차의 리콜은 우리나라에서 시행된 첫 '강제 리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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